[온라인] 부마로드 후기

2020-10-14

우선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을 인터넷 검색을 통해 우연히 알게 되어 참여하게 되었다. 그리고 마침 코로나로 인해 두 아이가 집에 있으니 아이들도 한번 해보자고 해서 신청하게 되었다.

사은품을 보내주셨는데 칼라 자료도 너무 좋고 정성이 담겨 있는 선물도 너무 감사했다

그리고 유튜브 두 편부터 편안하게 시청했다. 아무리 책자가 좋아도 눈높이에 맞게 잘 만들어진 유튜브가 아이들 눈높이에 잘 맞는지 깔깔되며 보기 시작했다.

지금 사는 곳은 창원이다 창원은 마산, 창원, 진해 지역이 합쳐진 통합시인데 어렸을 때 놀러간 경남대길, 구마산길, 창동길 추억이 어린 곳들이 마산 부마로드였다니 참 신기했다.

그리고 큰 이모는 부산대 앞 장전동 쪽에 사신다. 그래서 이모 댁에 놀러가면 부산대길 뿐 아니라 보수동길 대신동길을 걸었던 기억이 부마로드 부산편을 통해서 다 기억이 났다.

사람은 참 신기하다. 깨닫고 알기 전에는 모른다 그리고 누군가 가르쳐 주고 알려 주기 전에는 스스로 학습이 힘든 것이 역사인 것 같다. 그래서 역사 공부는 꼭 필요한 것 같다.

1979년 10월 부산과 마산의 학생과 시민들이 박정희 유신독재에 대항하여 펼친 민주화 운동이며 대한민국 4개 민주화운동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자랑스러운 운동이 우리가 사는 이 지역에서 이루어졌다니 우리 아이들도 어른들도 꼭 알아야 하는 상식 같습니다. 그리고 희생된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점도 놀라웠습니다.

 

그날이 있어 오늘 당신이 웃을 수 있습니다.

소중한 가르침 감사합니다.

 

https://www.instagram.com/p/CGL0pn9FQzM/?igshid=17y3gborrjtmc


https://www.instagram.com/p/CGL6acWFY1h/?igshid=1gc2o4fdt7j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