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코로나 때문에 새롭게 알게된 부마항쟁!

2020-10-26

살면서 부산 마산 쪽에 가볼 일이 지극히 없었던지라 부마민주항쟁에 대해서는 역사시간에 잠깐 스치듯

그것도 현대사부분은 늘 학기말 어수선한 분위기를 통해 바삐 배웠기 때문에 유신철폐를 위한 학생과 시민들의 민주항쟁이라는 피상적인 내용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어른이 되어 가족을 꾸리고 자식을 낳아 기르다보니 지금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민주주의를 살갗으로 느낄 때가 있습니다.

내 자식이 피끓는 현장에서 희생되었다면 어떤 심정이었을까... 피끓는 청년의 마음을 지나 이제는 부모의 마음으로 항쟁을 바라봅니다.

 

학생과 시민, 모두가 나서서 유신철페 민주주의 수호를 외쳤을 1979년 10월을 영상을 따라가며 배울 수 있었습니다.

처음엔 굿즈가 풍성해 무조건 신청부터 하고 봤는데 ^^; 코로나시대 랜선투어를 통해 부마민주항쟁에 대해

교과서에 한줄로 박제된 내용이 아닌 살아있는 민주주의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감사한 마음입니다.

 

어린이들이 민주화의 길을 바로 알고 그들의 희생을 기억할 때 우리는 지금의 민주주의를 지키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리라 기대합니다.

 

아이들이 아직 어려 다 이해하진 못하지만, 코로나가 물러갈 그 날, 부산과 마산에 가게 되면 부마민주항쟁을 떠올리며 이야기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좋은 프로그램 체험할 수 있는 기회, 고맙습니다.

 

 

sns 후기 : https://www.instagram.com/p/CGuH3QAjRJT/?igshid=bttboomyskf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