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부마로드 방방탐험

2020-10-10

 

 

 

​부마로드 방방탐험 신청하니 집으로 배송된

크로스백,돗자리,부루마블 주사위게임,필기도구,밴드,부산민주항쟁홍보자료,L자파일 등 푸짐한 체험키트



부마민주항쟁 유튜브 영상 시청하며
부마민주항쟁에 대해서 아이들과 배우기

 

유튜브만 보고 아이가 이해하긴 힘들어서 네이버 검색해서 찾아보니.. 

 

부마민주항쟁이란?

부마민주항쟁은 1979년 10월 부산과 마산의 시민과 학생들이 박정희 유신독재에 대항하여 일어난 민주화운동이다.

1970년대 유신체제의 폭압 속에서 자유와 민주, 정의를 위해 분연히 떨쳐 일어나 사실상 유신독재의 붕괴를 아래로부터 촉발한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서 결정적인 사건이었다.

부마민주항쟁의 의미1979년 10월 16일 박정희 18년 군부독재에 맞서 부산대학교에서 시작된 항거는,

부산의 도심으로 번졌고 18일에는 마산으로까지 나아가 유신독재 최초이자 최대의 시민항쟁으로 타올랐다.

서슬 퍼런 유신독재 시기에 부산과 마산의 시민은 “유신철폐! 독재타도!”를 외치며 18년 군부독재가 무너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부마민주항쟁의 10월 정신은 이듬해 5월 광주에서 5·18민주화운동으로 이어져 군부독재에 대한 저항은 더욱 강력해졌다.

1979년 10월 부마와 1980년 5월 광주는 모두 군부독재에 대한 저항에서 출발한 하나의 사건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1987년 6월 전국적인 규모로 계승된, 군부독재에 대한 저항은 이 땅에서 군부독재를 영원히 몰아내었다. 

부마민주항쟁은 5·18과 쌍생아이며 6·10민주항쟁의 도화선이었다.

결국 부마민주항쟁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서 군부독재의 사슬을 끊어내고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면면히 이어질 수 있게 한 시발점이자 원동력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촛불혁명으로 그 정신은 계승되어 평범한 시민이 이 나라의 진짜 주인임을 알게 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살아 있는 역사이다.

온라인 교육 시청 후 아이들이 부루마블 게임을 통해 한번 더 부마항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름만 들어보고 잘 몰랐었던 부마민주항쟁을 부마로드 방방탐험을 통해 알게 되서 부마민주항쟁 관련된 유적지를 랜선으로 투어하면서 아이들에게도 저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민주화항쟁을 위해 헌신하신 민주열사 여러분들게 다시 한번 감사한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부산과 마산 부마민주항쟁 유적지를 직접 돌아보고 싶습니다.